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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인재개발원/대덕인재개발원_Java

230731 자바 강의

Unlimited00 2023. 7. 31. 16:35

[ExceptionExample02.java]

package ddit.chap10.sec01;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xceptionMethod01(); // at ddit.chap10.sec01.ExceptionExample02.main(ExceptionExample02.java:7)
		
	}
	
	public static void exceptionMethod01() {
		// 1/5 + 1/4 + 1/3 + 1/2 ...
		double sum = 0;
		try {
			
			// 강요하는 예외
			// 사용자가 선택하는 예외 : Runtime Exception
//			for(int i=5; i>=0; i--) { // 오류
			for(int i=5; i>0; i--) { // 정상 작동.
				sum += (1/i); // 오류 위치. 이후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 at ddit.chap10.sec01.ExceptionExample02.exceptionMethod01(ExceptionExample02.java:19)
			}
			System.out.println("합 = " + sum);
			
		}catch(ArithmeticException e) { //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 산술논리연산 오류. 원인 : 0으로 나누어지는 오류 발생
			e.printStackTrace(); // call stack 메모리에 있는 오류 메시지를 그대로 출력.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예외발생");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printStackTrace()와 거의 유사한 내용. / by zero 만 출력해 준다.
		}finally {
			System.out.println("예외처리 종료");
		}
	}

}


[예외를 미루는 방법]

[ExceptionExample03.java]

package ddit.chap10.sec01;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xceptionExample03 ex03 = new ExceptionExample03();
		
		try { // 예외를 미룬 메서드에서 정의한 모든 예외클래스를 정의해야 하며, 범위를 좁힐 수 없다=>throws에 예외처리한 갯수만큼 정의해야 한다.
//			System.in.read();
			ex03.sample();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java.lang.NullPointerException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null
		}
		
	}
	
	public void sample() throws Exception { 
		// throws 뒤에 2개의 예외 클래스(NullPointerException, Exception)를 선언하여 메서드를 부르는 쪽에서 예외 처리를 하도록 미룬다. 수익자 부담 원칙.
		// throws 뒤에 나오는 예외를 조심하라는 경고.
		// 예외의 종류를 짐작할 수 없다면 Exception만 써도 된다.
		// throws는 sample() 메서드를 호출하는 곳에서 try~catch 처리를 해야 함. 강요된 Exception 이라고도 한다.
		Person1 p1=null;
		
		System.out.println("[회원정보]");
		System.out.println(p1.toString()); //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NullPointerException
	}

}

class Person1 {
	int age;
	String name;
	
	Person1() {}

	Person1(int age, String name) {
		this.age = age;
		this.name = nam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이름 : " + name + ", 나이 : " + age;
	}
}


[ExceptionExample04.java]

package ddit.chap10.sec01;

// 사용자 예외 클래스 생성

// 사용형식
// default 이상 접근 지정자 사용. 싱글톤 패턴 사용 잘 안함.

// 접근지정자 class 예외클래스명 extends Exception|RuntimeException{ // 강요되어진 예외.
// 		예외클래스명(String message){ // 예외가 발생되었을 때 원인으로 표출될 메시지.
//			 super(message);
//      }
// }

// ** 예외클래스 호출? 
// throw 예외클래스 객체명
// ex) throw new Exception(); 예외가 없더라도 반드시 예외를 발생시킴.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exceptionSample("genious"); // 별명은 genious 입니다...
			exceptionSample("fool"); // Exception in thread "main" ddit.chap10.sec01.MyException: 사용자정의 예외
		}catch(My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commit문 처리 방법 중 하나.
		
	}
	
	public static void exceptionSample(String nickName) throws MyException {
		if("fool".equals(nickName)) {
			throw new MyException("사용자정의 예외"); // at ddit.chap10.sec01.ExceptionExample04.exceptionSample(ExceptionExample04.java:29)
		}
		System.out.println("별명은 " + nickName + " 입니다...");
	}

}

class My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 { // 사용자 정의 예외클래스
	private static String msg;
	
	MyException(String msg) {
		super(msg);
	}
}


OJDBC.jar 파일을 제대로 라이브러리에 추가했는지 찾을 때 사용.

DriverManager 클래스명을 찾을 때 사용.



[ExceptionExample05.java]

package ddit.chap10.sec01;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0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 해결방법 2. main() 메서드에 처리. 결국은 예외미루다 미루다 main()에서 발생. 좋은 방법은 아님.
		
		ExceptionExample05 ex05 = new ExceptionExample05();
		
//		try {
//			ex05.method01();
//		} catch (Exception e) {
//			e.printStackTrace();
//		} // 해결방법 1 - try~catch 문으로 묶기.
		
		ex05.method01();
		
	}
	
	public void method01() throws Exception {
		method02();
	}
	
	public void method02() throws Exception {
		method03();
	}

	public void method03() throws Exception {
		Class c1 = Class.forName("ddit.chap06.sec02.Circle"); // 현재 해당 경로에 클래스가 없는 상태.
	}

}


- https://docs.oracle.com/javase/8/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index.html


import 필요 없다.

System, String 클래스는 구글링으로 공부.

String : 문자열을 다루는 클래스. 한 번 만들어지면 축소하거나 늘릴 수 없다.
immutable. 배열도 같은 의미.
String buffer, String builder를 더 많이 사용한다.

Number 클래스를 상속받은 래퍼클래스 8가지.

스레드 : 메소드가 보통 스레드. 메인 메서드라고 안하고 메인 스레드라고 부름.
스레드는 고급 자바에서 배울 것.

모든 클래스는 Object를 상속받는다. 어느 클래스나 다 사용 가능.



[ExceptionExample06.java]

package ddit.chap10.sec01;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int res = System.in.read();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ObjectExample01.java]

package ddit.chap11.object;

public class ObjectExample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1 = new Person("정몽주");
		Person p2 = new Person("정몽주");
		
//		System.out.println("p1 = " + p1);            // p1 = ddit.chap11.object.Person@15db9742
//		System.out.println("p1 = " + p1.toString()); // p1 = ddit.chap11.object.Person@15db9742
//		System.out.println(p1.classInfo());          //      ddit.chap11.object.Person@15db9742
		
		System.out.println("p1 = " + p1); // p1 = ddit.chap11.object.Person@15db9742
		System.out.println("p2 = " + p2); // p2 = ddit.chap11.object.Person@6d06d69c
		
		if (p1==p2) {
			System.out.println("같은 객체");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객체"); // 다른 객체가 나옴. 객체의 주소값이 다르기 때문에.
		}
		
		if (p1.toString().equals(p2.toString())) {
			System.out.println("같은 내용");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내용");
		}
		
	}
	
}

class Person {
	String name;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classInfo() {
//		return getClass().getName(); // ddit.chap11.object.Person
		return getClass().getName() + "@" + Integer.toHexString(hashCod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name;
	}
}


[ObjectExample02.java]

package ddit.chap11.object;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ObjectExample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Clone();
		
	}
	
	public static void objectClone() {
		// 자기 복제
		int[] num1 = {10, 20, 30, 40, 50};
		int[] num2 = num1.clone();
		
		System.out.println("num1 = " + Arrays.toString(num1));
		System.out.println("num2 = " + Arrays.toString(num2));
		
		Student s1 = new Student("이순신");
		// 객체에 clone) 사용하기 위해서는 
		// 해당 객체의 생성에서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하고, 
		// clone() 메서드를 재정의(오버라이드)해야 한다.
		Student s2 = (Student) s1.clone();
		
		System.out.println("s1 = " + s1); // ddit.chap11.object.Student@15db9742
		System.out.println("s2 = " + s2); // ddit.chap11.object.Student@6d06d69c
		
		System.out.println("s1.name = " + s1.name);
		System.out.println("s2.name = " + s2.name);
		
		// 주소는 다르나 내용이 같은 경우 : 자기 복제.
		if(s1.name.equals(s2.name)) {
//		if(s1.name == s2.name) {
			System.out.println("같은 내용");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내용");
		}
	}

}

class Student implements Cloneable {
	String name;
	
	Student(String name) {
		this.name = nam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name;
	}
	
	@Override
	public Object clone() {
		Object obj = null;
		try {
			obj = super.clone();
		}catch(CloneNotSupportedException e) {}
		return obj;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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