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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라클
- 인터페이스
- abstract
- Java
- exception
- EnhancedFor
- 참조형변수
- 다형성
- 어윈 사용법
- 예외처리
- NestedFor
- 객체 비교
- 정수형타입
- 생성자오버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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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니의 velog
(5) 리덕스 라이브러리 이해하기 2 본문
2. 리액트 없이 쓰는 리덕스
* 리덕스는 리액트에 종속되는 라이브러리가 아니다. 리액트에서 사용하려고 만들어졌지만 실제로 다른 UI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예: angular-redux, ember-redux, Vue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Vue에서는 리덕스와 유사한 vuex를 주로 사용한다).
* 리덕스는 바닐라(vanila)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없이 사용하는 순수 자바스크립트 그 자체를 의미한다.
* 이번에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환경에서 리덕스를 사용하여 리덕스의 핵심 기능과 작동 원리를 이해해 보자.
(1) Parcel로 프로젝트 만들기
*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 Parcel이라는 도구를 사용하겠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아주 쉽게 빠르게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다.
* 먼저 parcle-bundler를 설치해 주자.
$ yarn global add parcel-bundler
# yarn global이 잘 설치되지 않는다면 npm install -g parcel-bundler를 해 보자.
* 프로젝트 디렉터리를 생성한 후 package.json 파일을 생성하자.
$ mkdir vanilla-redux
$ cd vanilla-redux
# package.json 파일을 생성한다.
$ yarn init -y
* 에디터로 해당 디렉터리를 열어서 index.html과 index.js 파일을 만들어 주자.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title>바닐라 자바스크립트</title>
</head>
<body>
<div>바닐라 자바스크립트</div>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console.log("hello parcel");
* 다 작성한 후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개발용 서버가 실행된다.
$ parcel index.html
* 개발 서버의 주소는 http://localhost:1234/ 이며,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자동으로 새로고침 된다
* 브라우저로 해당 주소에 들어가 보자.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잘 나타나는가?
* 다음으로 yarn을 사용하여 리덕스 모듈을 설치하자.
$ yarn add redux
(2) 간단한 UI 구성하기
* 먼저 간단한 스타일 파일을 작성해 보겠다.
.toggle {
border: 2px solid black;
width: 64px;
height: 64px;
border-radius: 32px;
box-sizing: border-box;
}
.toggle.active {
background-color: yellow;
}
* 다음으로 index.html 을 수정하자.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
<title>바닐라 자바스크립트</title>
<link rel="stylesheet" href="./index.css" />
</head>
<body>
<div class="toggle"></div>
<hr />
<h1>0</h1>
<button id="increase">+1</button>
<button id="decrease">-1</button>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 다음과 같이 간단한 UI를 구성했다.
(3) DOM 레퍼런스 만들기
*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UI를 관리할 때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DOM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한다.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 파일 상단에 수정할 DOM 노드를 가리키는 값을 미리 선언해 준다. 기존 코드는 삭제한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4)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 정의
* 프로젝트의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액션이라고 한다. 먼저 액션에 이름을 정의해 줄 것이다. 액션 이름은 문자열 형태로, 주로 대문자로 작성하며 액션 이름은 고유해야 한다. 이름이 중복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 다음으로 이 액션 이름을 사용하여 액션 객체를 만드는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해 주자. 액션 객체는 type 값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외에 추후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참고하고 싶은 값은 여러분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5) 초깃값 설정
*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초깃값을 정의해 줄 것이다. 초깃값의 형태는 자유이다. 숫자 일수도 있고, 문자열 일수도 있고, 객체 일수도 있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6) 리듀서 함수 정의
*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state의 action 값을 받아 온다.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리듀서 함수가 맨 처음 호출될 떄는 state 값이 undefined이다. 해당 값이 undefined로 주어 졌을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함수의 파라미터 쪽에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다.
* 리듀서에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 이 작업을 할 때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면 편하다. 단,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예를 들어 object.something.inside.value) spread 연산자로 불변성을 관리하며 업데이트하는 것이 굉장히 번거로울 수 있고 코드의 가독성도 나빠지기 때문에 리덕스의 상태는 최대한 깊지 않은 구조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거나 배열도 함께 다루는 경우 imm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리듀서를 작성할 수 있다.
(7) 스토어 만들기
* 이제 스토어를 만들어 볼 것이다. 스토어를 만들 때는 createStore 함수를 사용한다. 이 함수를 사용하려면 코드 상단에 import 구문을 넣어 리덕스에서 해당 함수를 불러와야 하고,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 주어야 한다.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 이제 스토어를 생성했으니, 스토어 내장 함수들을 사용해 줄 차례이다.
(8) render 함수 만들기
* render 라는 함수를 작성해 보겠다. 이 함수는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되며, 리액트의 render 함수와는 다르게 이미 html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UI의 속성을 상태에 따라 변경해 준다.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 현재 상태를 불러온다.
// 토글 처리
if (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9) 구독하기
* 이제 스토어의 상태가 바뀔 때마다 방금 만든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해 줄 것이다. 이 작업은 스토어의 내장 함수 subscribe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 subscribe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해 준다. 이렇게 전달된 함수는 추후 액션이 발생하여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예시 코드]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subscribe 함수를 직접 사용하지만, 추후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리덕스를 사용할 때는 이 함수를 직접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컴포넌트에서 리덕스 상태를 조회하는 과정에서 react-redux라는 라이브러리가 이 작업을 대신해 주기 때문이다.
* 이제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render 함수를 호출하도록 코드를 작성해 보자.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 현재 상태를 불러온다.
// 토글 처리
if (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store.subscribe(render);
(10) 액션 발생시키기
*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을 디스패치라고 한다. 디스패치를 할 때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dispatch를 사용한다. 파라미터는 액션 객체를 넣어 주면 된다.
* 다음과 같이 각 DOM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설정하자. 이벤트 함수 내부에서는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게 전달해 주겠다.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 type: DECREASE });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을 처리함
switch (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 불변성 유지를 해 주어야 한다.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 현재 상태를 불러온다.
// 토글 처리
if (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store.subscribe(render);
divToggle.onclick = () => {
store.dispatch(toggleSwitch());
};
btnIncrease.onclick = () => {
store.dispatch(increase(1));
};
btnDecrease.onclick = () => {
store.dispatch(decrease());
};
* 화면에 나타나는 원과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 보자. 상태 변화가 잘 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모두 제대로 작동한다면 이전 절의 개념을 다시 훑어 보자. 그리고 다음 내용을 진행하자.
3. 리덕스의 세 가지 규칙
* 리덕스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때 지켜야 하는 세 가지 규칙을 알아보자.
(1) 단일 스토어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다. 사실 여러 개의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다. 특정 업데이트가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서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을 완전히 분리시킬 때 여러 개의 스토어를 만들 수도 있지만, 상태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2) 읽기 전용 상태
*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이다. 기존에 리액트에서 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를 업데이트할 때도 객체나 배열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불변성을 지켜 주기 위해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immer와 같은 불변성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었다. 리덕스도 마찬가지이다.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객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한다.
*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시하기 위해 얕은 비교(shallow equality) 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객체의 변화를 감지할 때 객체의 깊숙한 안쪽까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겉핥기 식으로 비교하여 좋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3) 리듀서는 순수한 함수
*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한다. 순수한 함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1.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는다.
2.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된다.
3.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한다.
4.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한다.
* 리듀서를 작성할 때는 위 네 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리듀서 함수 내부에서 랜덤 값을 만들거나, Date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시간을 가져오거나, 네트워크 요청을 한다면, 파라미터가 같아도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러한 작업은 리듀서 함수 바깥에서 처리해 주어야 한다. 액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처리해도 되고, 추후 배울 리덕스 미들웨어에서 처리해도 된다. 주로 네트워크 요청과 같은 비동기 작업은 미들웨어를 통해 관리한다.
4. 정리
* 지금까지 리덕스 라이브러리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보았다. 다음 장에서는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리덕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리덕스 코드를 작성하는 흐름은 이번 장에서 했던 것과 매우 유사하다. 먼저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하고, 이어서 리듀서를 작성하고, 스토어를 만든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함수에 스토어를 구독하는 작업을 직접 해 보았지만, 다음 장에서 react-redux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스토어의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컴포넌트를 리렌더링시켜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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