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제네릭
- 정수형타입
- 환경설정
- 대덕인재개발원
- 예외미루기
- Java
- 자동차수리시스템
- GRANT VIEW
- cursor문
- 다형성
- 인터페이스
- 추상메서드
- 오라클
- 객체 비교
- 생성자오버로드
- NestedFor
- 사용자예외클래스생성
- 컬렉션프레임워크
- 예외처리
- 집합_SET
- 메소드오버로딩
- 한국건설관리시스템
- 컬렉션 타입
- 어윈 사용법
- 자바
- oracle
- EnhancedFor
- exception
- 참조형변수
- abstract
- Today
- Total
거니의 velog
(17)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1 본문
*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수명 주기)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에 렌더링되기 전인 준비 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 끝난다.
* 리액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가끔 컴포넌트를 처음 렌더링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거나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고, 또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수도 있다.
* 이때는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한다. 참고로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데, 그 대신 Hooks 기능을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Hooks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자.
1.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이해
*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아홉 가지이다.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이고,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하는 메서드이다.
* 이 메서드들은 우리가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덮어 써 선언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 라이프사이클은 총 세 가지, 즉,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카테고리로 나눈다. 우선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고, 큰 흐름을 이해한 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마운트
*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mount)라고 한다. 이 때 호출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이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이다.
- render : 우리가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이다.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업데이트
*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은 총 네 가지 경우에 업데이트한다.
1. props가 바뀔 때
2. state가 바뀔 때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4.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 이렇게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할 때는 다음 메서드를 호출한다.
* 컴포넌트는 다양한 이유로 업데이트될 수 있다. 첫째, 부모 컴포넌트에서 넘겨주는 props가 바뀔 때이다. 컴포넌트에서 전달하는 props의 값이 바뀌면 컴포넌트 렌더링이 이루어진다. 둘째, 컴포넌트 자신이 들고 있는 state가 setState를 통해 업데이트될 때이다. 셋째,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이다. 자신에게 할당된 props가 바뀌지 않아도, 또는 자신이 들고 있는 state가 바뀌지 않아도,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면 자식 컴포넌트 또한 리렌더링된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true 혹은 false 값을 반환해야 하며,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한다. 즉,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지 않는다.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 함수를 호출한다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
- render :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
-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 componentDidUpdate :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언마운트
* 마운트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unmount)라고 한다.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2.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살펴보기
* 자, 이제 앞서 소개한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자.
(1) render() 함수
render() { ... }
* 이 메서드는 매우 익숙할 것이다.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의 모양새를 정의한다. 그렇기에 컴포넌트에서 가장 중요한 메서드라고 할 수 있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기도 하다.
*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요소는 div와 같은 태그가 될 수도 있고,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도 있다. 아무것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null 값이나 false 값을 반환하도록 하면 된다.
* 그리고 다음 사항에 주의하자.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 되며,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 된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2) constructor 메서드
constructor(props) { ... }
* 이것은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이 메서드에서는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3) getDerivedStateFromProps 메서드
* 이것은 리액트 v16.3 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이다.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 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
(4) componentDidMount 메서드
componentDidMount() { ... }
* 이것은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한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등과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5)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 이것은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할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 값 또는 false 값을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한다. 이 메서드가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
*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 값을 반환하게 된다. 컴포넌트를 최적화하는 부분은 앞으로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6) getSnapshotBeforeUpdate 메서드
* 이것은 리액트 v.16.3 이후 만든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는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예: 스크롤바 위치 유지).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7) componentDidUpdate 메서드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 이것은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또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8)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componentWillUnmount() { ... }
* 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 componentDidMount 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
(9) componentDidcatch 메서드
* componentDidCatch 메서드는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준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 error, info });
}
* 여기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 주며,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앞의 코드에서는 그저 console.log만 했지만, 나중에 실제로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할 수도 있다.
* 그러나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한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에러 잡아내기'에서 알아볼 것이다.
'React_리액트 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Hooks 1 (0) | 2023.12.04 |
---|---|
(18)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2 (1) | 2023.12.04 |
(16) 컴포넌트 반복 2 (1) | 2023.12.01 |
(15) 컴포넌트 반복 1 (0) | 2023.12.01 |
(14) ref:DOM 에 이름 달기 2 (0) | 2023.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