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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Modern JavaScript 입문 10 본문

JS_Modern JS(ES6 이후)

(10) Modern JavaScript 입문 10

Unlimited00 2023. 11. 3. 08:56

10. 프로토타입과 클래스

(1) 객체 생성자

* 프로토타입과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선 객체 생성자라는 것을 알아보자. 객체 생성자는 함수를 통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고 그 안에 넣고 싶은 값 혹은 함수들을 구현 할 수 있게 해준다.

function Animal(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this.say = function() {
    console.log(this.sound);
  };
}

const dog = new Animal('개', '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Animal('고양이', '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객체 생성자를 사용 할 때는 보통 함수의 이름을 대문자로 시작하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 때에는 new 키워드를 앞에 붙여주어야 한다.

* 지금 위 코드를 보면, dog 가 가지고 있는 say 함수와 cat 이 가지고 있는 say 함수가 수행하는 코드가 똑같음에도 불구하고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함수도 새로 만들어져서 this.say 로 설정이 되고 있다.

* 같은 객체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특정 함수 또는 값을 재사용 할 수 있는데 바로 프로토타입이다.


(2)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은 다음과 같이 객체 생성자 함수 아래에 .prototype.[원하는키] = 코드를 입력하여 설정 할 수 있다.

function Animal(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Animal.prototype.say = function() {
  console.log(this.sound);
};
Animal.prototype.sharedValue = 1;

const dog = new Animal('개', '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Animal('고양이', '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console.log(dog.sharedValue);
console.log(cat.sharedValue);

결과는 다음과 같다.


(3) 객체 생성자 상속받기

* 예를 들어서 우리가 Cat 과 Dog 라는 새로운 객체 생성자를 만든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해당 객체 생성자들에서 Animal 의 기능을 재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이렇게 구현 할 수 있다.

function Animal(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Animal.prototype.say = function() {
  console.log(this.sound);
};
Animal.prototype.sharedValue = 1;

function Dog(name, sound) {
  Animal.call(this, '개', name, sound);
}
Dog.prototype = Animal.prototype;

function Cat(name, sound) {
  Animal.call(this, '고양이', name, sound);
}
Cat.prototype = Animal.prototype;

const dog = new Dog('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Cat('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 새로 만든 Dog 와 Cat 함수에서 Animal.call 을 호출해 주고 있는데, 여기서 첫번째 인자에는 this 를 넣어주어야 하고, 그 이후에는 Animal 객체 생성자 함수에서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를 넣어주어야 한다.

* 추가적으로 prototype 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상속받은 객체 생성자 함수를 만들고 나서 prototype 값을 Animal.prototype 으로 설정해 주었다.


(4) 클래스

* 클래스라는 기능은 C++, Java, C#, PHP 등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있는데, 자바스크립트에는 없었기 때문에 예전 자바스크립트(ES5) 에서는 클래스 문법이 따로 없으므로 위에서 작성한 코드처럼 객체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구현해 왔다.

* ES6 에서부터는 class 라는 문법이 추가되었는데, 우리가 객체 생성자로 구현했던 코드를 조금 더 명확하고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추가적으로 상속도 훨씬 쉽게 해줄 수 있다.

class Animal {
  constructor(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say() {
    console.log(this.sound);
  }
}

const dog = new Animal('개', '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Animal('고양이', '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여기서 우리가 say 라는 함수를 클래스 내부에서 선언했는데, 클래스 내부의 함수를 '메서드'라고 부른다. 이렇게 메서드를 만들면 자동으로 prototype 으로 등록이 된다.

* class 를 사용했을 때에는, 다른 클래스를 쉽게 상속할 수 있다.

class Animal {
  constructor(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say() {
    console.log(this.sound);
  }
}

class Dog extends Animal {
  constructor(name, sound) {
    super('개', name, sound);
  }
}

class Cat extends Animal {
  constructor(name, sound) {
    super('고양이', name, sound);
  }
}

const dog = new Dog('멍멍이', '멍멍');
const cat = new Cat('야옹이', '야옹');

dog.say();
cat.say();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상속을 할 때는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며, constructor 에서 사용하는 super() 함수가 상속받은 클래스의 생성자를 가르킨다.

class Animal {
  constructor(type, name, sound) {
    this.type = type;
    this.name = name;
    this.sound = sound;
  }
  say() {
    console.log(this.sound);
  }
}

class Dog extends Animal {
  constructor(name, sound) {
    super('개', name, sound);
  }
}

class Cat extends Animal {
  constructor(name, sound) {
    super('고양이', name, sound);
  }
}

const dog = new Dog('멍멍이', '멍멍');
const dog2 = new Dog('왈왈이', '왈왈');
const cat = new Cat('야옹이', '야옹');
const cat2 = new Cat('냐옹이', '냐옹');

dog.say();
dog2.say();
cat.say();
cat2.say();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습]

* 연습 삼아 다음 클래스도 만들어 보자.

class Food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this.brands = [];
  }
  addBrand(brand) {
    this.brands.push(brand)
  }
  print() {
    console.log(`${this.name}을/를 파는 음식점들:`)
    console.log(this.brands.join(', '));
  }
}

const pizza = new Food('피자');
pizza.addBrand('피자헛');
pizza.addBrand('도미노 피자');

const chicken = new Food('치킨');
chicken.addBrand('굽네치킨');
chicken.addBrand('BBQ');

pizza.print()
chicken.print();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런식으로,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같은 형태를 지닌 객체들을 만들때 객체들이 지닌 값과 함수를 보기 좋은 형태로 쉽게 관리 할 수 있다.